본문 바로가기
나의 일상

[mac] 내가 보고 싶어서 만드는 Macbook M1 단축키 모음!

by 지제로사 2021. 9. 1.
반응형

2021년도에 뒤늦게 macbook air m1을 샀다

컴퓨터공학부 3-1학기 까지 쓰던 18년 13형 그램은 안녕 :-)
새내기 때 아무것도 모르고 용량도 128GB로 사서 고생했다.
외장하드로 목숨을 연명했지만, 3-2 때부터는 뭔가 도저히 이 노트북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을 거 같아서 새로 사기로 했다.

특히 3-1학기에 인공지능 강의 들으면서 거의 여름이 되어가는데 과제를 위해서 몇시간씩 돌릴 때,
정말 따뜻했다.
날씨도 따뜻하고 그램도 따뜻하고 내 손도 따뜻하고 마음은 타들어가고 ..

3-1학기는 코로나가 터져서 첫 비대면 강의를 했었는데, 중간기말고사 없이 과제로만 평가한 강의들이 있었어서 조금은 꿀이었다.
하지만 비대면은 하고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.

일 년 휴학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.
휴학신청을 할 때 까지만 해도 일 년 뒤에는 코로나가 끝나 있을 줄 알았다.
대면 할 줄 알았지 ...

휴학하는 동안 자격증 sqld, 네트워크관리사 2급,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까지 따놓았다.
그리고 ,,, 아르바이트도 하고 ! 칼바람도 많이 했다 히히 !

맥북을 살 수 있을만큼 돈을 모았다.
이번에는 용량에 구애받지 않을거다.
과감하게 1TB를 선택했다.
대신
pro를 포기했다.
아름다운 스페이스 그레이 색으로 선택했다.

대학생이라서 apple 교육할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었다.
ㅎㅎ
한 번 큰 돈 지르고 나니까 키보드나 마우스에 쓰는 돈은 돈도 아닌 거 같았다.
그래서 키보드는 mx keys for mac로,
마우스는 mx master 3 로 샀다.
(둘 다 10만원 넘음 ㅎㅎ)

mx keys for mac은 3개 기기를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었다.
하나는 맥북, 하나는 그램, 하나는 휴대폰을 연결해뒀다.
지인짜 편하다.
윈도우 운영체제인 gram에서는 오른쪽 option 키가 한영키이고,
오른쪽 command 키가 윈도우, 왼쪽 control은 ctrl로 쓰면 된다.
alt 를 쓰고 싶으면 option 버튼으로 쓰면 된다.

mx master 3도 좋다. 얘도 3개 기기 연결 가능!
나 왤케 잘 골랐지 다 ?
이거는 좌우로 스크롤 굴릴 수 있어서 컴활 공부할때 엑셀에서 편했다.
트랙패드를 충분히 쓸 수있는 기능이 많다.
처음에는 살짝 마우스 높이가 높지 않나 싶었지만 익숙해졌다.
왼쪽에 튀어나온 바닥에 조그마한 버튼이 있는데 그거로 데스크톱 이동도 가능해서 편리하다.

logitech 거라서 다 logi options 어플 깔아서 연동시키면 또
마우스 연결 막 왔다갔다 블루투스 옮기고 ~ 이거저거 눌러주고 클릭 안해줘도
바로 그램 <-> 맥북 왔다 갔다 하면서 여러 운영체제 사용도 가능하다.

분명히 단축키 정리 작성하러 왔던 건데
말이 길어졌다. #광고아님 ;
결론은 ..

폰은 아이폰 쓰고 있어서 연동되는 모든게 정말 편하긴 하더라
맥북 사길 잘했다.
3-2 전공 개발환경 설치하는게 진짜 문제가 많아서 구글링에 피곤에 쩔을 거 같지만
예쁘니까 봐준다. 우리 집 앞에 스벅 짓고 있던데 얼른 다 지어져서 맥북 가지고 가서 시험 공부 할래요 <3 <3

 

내가 보고 싶어서 작성하는 맥북 단축키 모음 !

단축키 말고도 처음으로 쓰는 맥북에서 모르는 기능들도 있을 수도 ..
약간 윈도우랑 비교해서 생각해보면
command = control
return = enter
option = alt
이런 느낌

왼 ctrl + space / 왼 cmd + space 한영변환
ctrl + cmd +q 화면 잠금
opt + return 한자 입력
opt + cmd +L 다운로드 폴더 열기
sft + cmd +n 새 폴더 생성
sft + cmd +5 스크린샷 촬영 하는 모음
스크린샷 하면 배경화면에 저장됨 - 폴더로 모으기

fn + f11 배경화면 보기 (다시 돌아오기도 동일)
cmd + ctrl +space 문자표 😍
cmd + c  복사하기
cmd + v  붙여넣기
cmd + x  잘라내기
cmd + s  저장-+
cmd + a  모든 항목 선택
cmd + opt + m 전면에 있는 윈도우 최소화(창내리기)

cmd + f  찾기
cmd + p 프린트
cmd + r  새로고침
cmd + tab  화면 바꾸기
cmd + z  최근 행동 삭제
cmd + sft + z  삭제한 행동 되돌리기

cmd + delete 행 지우기 / 파일 휴지통에 버리기
cmd + sft +delete 휴지통 비우기

cmd + w  창 닫기
cmd + m  창 최소화
cmd + ctrl +f 창 최대화
cmd + ;  문서에서 맞춤법 검사

전원버튼 2초 잠자기
3초 종료 선택창
5초 이상 강제 종료
cmd + opt + esc 어플 강제 종료 창 열기
cmd + sft +opt +esc
  3초 누르면 활성화된 응용프로그램만 강제 종료

한글은 한컴오피스 인터넷이랑 + pdf 편집은 미리보기에서
opt + cmd + 화살표 창왼쪽오른쪽위아래 -> 이거 하려고 spectacle 어플 깔았음 !!

cmd + 드래그엔드롭  동일 드라이브간 파일 이동
opt + 드래그엔드롭  타 드라이브간 파일이동
닫으면 잠자기모드 들어감
fn사용하고 싶으면 f1만 누르면 됨

 



+
아맞다 근데 학교 생활하다보면
한글과컴퓨터 너무너무너무 많이들 써서
- 한컴스페이스 말랑말랑플랫폼 에서 보고 수정하고
- 아니면 그램에서 수정해도 되긴 했지만
- 역시 계속 만지는 건 맥북인데 hwp 파일이 바로 안열리고 저장하고 한컴스페이스에 올려야 하는 과정이 너~무 귀찮아져서
결국 맥용 한글과컴퓨터 공구하기로 했다!

+ 이건 내가 맥북 처음에 설치하고 설정하려고 적당히 적어 놨던 것들이당.
맥북 초기 설정하기 - ㅇㅋ
맥북 초기 검사하기 - ㅇㅋ
크롬다운로드 - ㅇㅋ
터미널 사용법 익히기 ㅇㅋ
mac 단축키 적어놓기 ㅇㅋ
블루투스 키보드 연결하기 - ㅇㅋ
vscode 코딩용 ㅇㅋ
ohmyzsh 터미널용 ㅇㅋ
마우스 구매하기 mx master 3 ㅇㅋ
마우스 연결해서 커스텀하기 ㅇㅋ
넷플 / 유튜브 ㅇㅋ
office : 엑셀 워드 등 재학생일때 무료 ㅇㅋ

반응형